카를로 로젤리의 "사회주의적 자유주의" side of history

(훗날 열정적인 반파시즘 투쟁을 전개해 나간 카를로 로젤리(Carlo Rosselli)는)1924년 "사회주의적 자유주의(Liberalismo Socialista)"라는 흥미로운 글에서 체계(sistema)로서의 자유주의와 방법(Metodo)으로서의 자유주의를 구분하고자 했다. 그에 따르면, 체계로서의 자유주의는 "근대 국가의 지배가 토대를 두는 '기성의' 경제적·사법적·사회적 원칙들의 총합"으로서 사실상 "부르주아·
자본주의 체제"를 뜻하는 반면에 방법으로서의 자유주의는 "다수에 대한 자유로운 설득이 진실에 도달하기 위한 최상의 수단이라는 근본적 전제"에 입각해 있다는 점에서 다른 것이다. 이 "자유주의적 방법"은 "모든 투쟁의 당사자들이 준수해야 할 게임의 규칙"으로서 답답해 보일지라도 "좋은 문명을 위한 최소한의 공통분모"였다. 요컨대 자유의 원칙으로써 사회주의를 실현해야 한다는 것이 로셀리의 주장이었던 것이다.

"사회주의는 자유주의적으로 확장되어야만 하며, 자유주의는 프롤레타리아 투쟁으로 실체화되어야만 한다

(...)
사회주의는 그 궁극적 결과에 있어서 오직 자유 원칙의 논리적 귀결이다. 사회주의는 한층 더 실재적인 의미속에서 이해되고 그 결과-즉 프롤레타리아트의 구체적인 해방 운동-에 따라 평가된다면 행동하는 자유주의이자,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자유이다.

(...)
그렇다면 사회주의 운동은 자유주의의 실제적인 상속자이자, 극적인 역사운동을 실행시키는 그 역동적인 자유 이념의 운반자이다. 자유주의와 사회주의는, 낡아빠진 논법이 원하는 것처럼 그렇게 대립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며 오히려 친밀한 연관 관계를 맺고 있다. 자유주의는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이념적 힘이며 사회주의는 영감을 실현시키는 실천적 힘이다."

-장문석 저, "이탈리아 반파시스트 민주주의 정치 이념의 구성; 카를로 로셀리의 자유주의적 사회주의"중에서-





덧글

  • 행인1 2011/08/07 10:58 # 답글

    자유주의적 방법을 게임의 규칙으로 받아들이자는 주장은 지금봐도 신선하군요.
  • Cicero 2011/08/07 16:27 #

    저도 보면서 그때 그시절에 이런생각을 다했나 하고 전율이 들더군요. 오늘날에도 충분히 시사점있는 주장같습니다.
  • M-5 2011/08/07 20:11 # 답글

    양쪽에서 좋은 점만 취하자는 이야기일까요?
  • Cicero 2011/08/08 13:39 #

    자유주의는 권력투쟁에서 있어서 지켜야될 일종의 규칙이라는 것이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